현대사회는 컴퓨터뿐 아니라 다양한 IT 기기의 발달로 각종 기기들을 연동하여 작동시킬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설계, 개발, 관리,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인재가 매우 필요해진 시점이다. IT소프트웨어학과는 변화하는 IT 환경에 필요한 기술로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 모든 IT기기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래밍과 IT기술 또 응용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응용 기술로 게임프로그래밍, IoT, 인공지능 및 빅 데이터의 산업에 기반이 되는 IT소프트웨어 실무 기술인을 양성한다.
교육목표 (IT소프트웨어학과) |
대학 교육목표(인재상) | |||
---|---|---|---|---|
따뜻한 글로컬 마인드 | 창의융합 실무능력 | 소통하는 실천 | ||
PEO 1 | IT정보 미디어 기술을 바탕으로 한 상생의 리더쉽 함양 | 3 | 2 | 2 |
PEO 2 | 전문가의 시각으로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 능력 육성 | 1 | 3 | 1 |
PEO 3 | 꿈과 포부를 성취하기 위한 지속적인 도전 정신 함양 | 2 | 2 | 3 |
관련성 합계 | 6 | 7 | 6 | |
※ 연관성은 매우높음 : 3 / 높음: 2 / 보통: 1 |
전공능력을 구성하는 학습성과(PO) 정의 | |||
---|---|---|---|
구분 | 전공역량 | 정의 | 수행준거 |
PO1 | 전공지식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에 적용할 수 있다. |
PO2 | 자료/실험분석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공학과 관련된 자료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통하여 문제해결에 필요한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
PO3 | 기획/모델링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공학의 제반 문제를 인식하여 정의하고 이를 공식화하여 해결할 수 있다. |
PO4 | 도구활용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활용하여 공학 문제를 풀 수 있다. |
PO5 | 문제해결 | 공학문제를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 | 문제상황 발생 시 논리적인 사고로 유연하게 해결할 수 있다. |
PO6 | 팀 프로젝트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다양한 구성원 간 자신의 생각과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며 공동 목표를 위하여 상호 협력할 수 있다. |
PO7 | 의사소통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말과 글로 전달할 수 있다. |
PO8 | 사회적 영향 | 공학적 해결 방안으로 사회적 변화에 적응하고 사회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사회변화에 대응하고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다. |
PO9 | 직업윤리 | 공학인으로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판단할 수 있다. |
PO10 | 자기 계발 |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개인의 발전을 위한 자기 계발의 필요성과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창의적 사고를 발휘하여 자기 계발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학습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