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소프트웨어학과Department of IT Software

IT소프트웨어 기술에 기초가 되는 자료구조, 운영체제, 컴퓨터구조, 알고리즘, 선형대수, 확률과 통계 등을 공통 교과목으로 개설하고, SW기술개발을 위해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공학과, C와 JAVA, 게임과 웹/앱 프로그래밍, 영상처리, 임베디드 시스템, 해킹 및 정보보호, 빅데이터 분석 및 처리 등 교과목을 운영하며, IT기술개발과 IT융합기술개발을 위해 컴퓨터네트워크, TCP/IP, 네트워크보안, 캡스톤디자인 등의 교과목으로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며 IT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 개발 및 운영할 수 있는 전문능력 향상을 위한 실무능력 산학프로그램을 교육한다.

진로가이드 및 교과목 로드맵

교과 공통 SW 기술개발 네트워크기술개발 IT융합기술개발
1-1
          1-2
                • (필수)STEAM융합설계
                2-1
                • 선형대수
                • 자료구조
                • 웹/앱 기술
                • 자바프로그래밍(1)
                    2-2
                    • 확률과통계
                    • 운영체제
                    • 컴퓨터구조
                    • 자바프로그래밍(2)
                    • 컴퓨터네트워크
                      3-1
                        • 데이터베이스
                        • 소프트웨어공학
                        • 웹/앱 프로그래밍
                        • 모바일프로그래밍
                        • TCP/IP
                          3-2
                          • 알고리즘
                          • 컴퓨터그래픽스
                          • 빅데이터분석론
                          • 게임프로그래밍
                              4-1
                              • (필수)취업실무(1)
                              • 해킹 및 정보보안
                              • 애니메이션제작
                              • 임베디드시스템
                              • 게임플랫폼
                              • 네트워크실습
                              • 네트워크보안
                              • (필수)캡스톤디자인(1)
                              4-2
                              • 취업실무(2)
                              • 영상처리
                              • 인공지능
                              • 방송학특론
                              • 데이터마이닝
                              • 시스템프로그래밍
                                • 캡스톤디자인(2)
                                현장실습/캡스톤디자인
                                  • SW 관련업체 현장실습
                                  • SW 설계/구현 캡스톤
                                  • 네트워크업체 현장실습
                                  • 네트워크 구축 캡스톤
                                  • 융합 기업 현장실습
                                  • 융합 주제 캡스톤
                                  비교과
                                    • SW 경진대회, 공모전
                                    • 학생 논문 경진대회
                                    • 정보처리 자격증 준비
                                    • 네트워크 자격증 취득
                                    • 학생 논문 경진대회
                                    • 캡스톤 경진대회 참가
                                    역량
                                    • 논리적 사고 역량
                                    • 공학적 분석 역량
                                    • 소프트웨어 설계 역량
                                    • 소프트웨어 구현 역량
                                    • 네트워크망 설계 역량
                                    • 네트워크망 구축 역량
                                    • 융합적인 사고 역량
                                    • 문제해결 역량
                                    직업군
                                      • 소프트웨어 개발자
                                      • 스마트폰 앱 개발자
                                      • 웹 서버 개발자
                                      • 네트워크 설계 전문가
                                      • 네트워크 구축 전문가
                                      • 네트워크 유지보수
                                      • 융합 시스템 설계자
                                      • 합 SW 개발자
                                      • 융합 유지보수 전문가
                                      취업처
                                      • IT 관련 기업, 네트워크 관련 기업, 은행, 공공기관, 웹 서비스 개발업체, 게임 개발업체, 모바일 앱 개발업체

                                      기본트랙 교육과정

                                      학년/학기 이수구분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필수학점 선택학점 시수 이론 실습
                                      1-2 전필 03979 STEAM융합설계 STEAM Convergence Design 3.0 - 4 2 2
                                      2-1 전선 00421 자료구조 Data Structure - 3.0 3 3 -
                                      전선 03856 선형대수 Linear Algebra - 3.0 3 3 -
                                      전선 04033 웹/앱 기술 Web/APP Technology - 3.0 3 3 -
                                      전선 04034 자바프로그래밍(1) Java Programming(1) - 3.0 4 2 2
                                      2-2 전선 00368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 3.0 3 3 -
                                      전선 00530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 3.0 3 3 -
                                      전선 00533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 3.0 3 3 -
                                      전선 03858 확률과통계 Statistic - 3.0 3 3 -
                                      전선 04035 자바프로그래밍(2) Java Programming(2) - 3.0 4 2 2
                                      3-1 전선 00168 데이터베이스 Database - 3.0 3 3 -
                                      전선 00308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 3.0 3 3 -
                                      4-1 전선 02257 캡스톤디자인(1) Capstone Design(1) 3.0 - 4 1 3
                                      전필 02671 취업실무(1) Job Preparation(1) 0.5 - 0.5 0.5 -
                                      전선 02703 애니메이션제작 Animation Production - 3.0 4 2 2
                                      전선 04036 해킹 및 정보보안 Hacking & information security - 3.0 3 3 -
                                      4-2 전선 04168 네트워크 실습 Network Practice - 3.0 4 2 2
                                      전필 02672 취업실무(2) Job Preparation(2) 0.5 - 0.5 0.5 -

                                      심화트랙 교육과정

                                      학년/학기 이수구분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필수학점 선택학점 시수 이론 실습
                                      3-1 전선 02421 TCP/I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 3.0 4 2 2
                                      전선 02854 모바일프로그래밍 Mobile Programming - 3.0 3 3
                                      전선 04037 웹/앱 프로그래밍 Web/App Programming - 3.0 3 3
                                      3-2 전선 01907 게임프로그래밍 GameProgramming - 3.0 3 3
                                      전선 01922 알고리즘 Algorithm - 3.0 4 2 2
                                      전선 04038 컴퓨터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 3.0 4 2 2
                                      전선 04040 빅데이터분석론 BigDataAnalysis - 3.0 3 3 -
                                      4-1 전선 03863 네트워크보안 Network Security - 3.0 3 3 -
                                      전선 01906 임베디드시스템 Embedded System - 3.0 3 3 -
                                      전선 04167 게임플랫폼 Game Platform - 3.0 3 3 -
                                      4-2 전선 00323 시스템프로그래밍 Systems Programming - 3.0 3 3 -
                                      전선 01498 영상처리 Image Processing - 3.0 3 3 -
                                      전선 02258 캡스톤디자인(2) Capstone Design(2) - 3.0 4 1 3
                                      전선 03254 방송학특론 Topics of Broadcasting - 3.0 3 3 -
                                      전선 03579 데이터 마이닝 Data Mining - 3.0 3 3 -
                                      전선 03976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 3.0 3 3 -

                                      실습실


                                      • 앱창작실습

                                      • 앱창작실습

                                      • 임베디드 시스템 실습

                                      • 임베디드 시스템 실습

                                      학과활동

                                      • 앱창작터 사업(2010~2013)

                                        2010년에 중소기업청 주관 앱 창작터 사업에 선정되어 2012년까지 3년간 앱 개발 전용 강의실을 구축하고 기초 및 응용 프로그래밍 교육 과정을 운영하였다.

                                      • 스마트 앱 창작터 사업(2013~2015)

                                        2013년에 앱 창작터 사업의 후속 사업인 스마트 앱 창작터 사업에 선정되어 2015년까지 3년간 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래밍 교육 과정을 운영하며 창업을 희망하는 개인 및 단체를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교육과 사업 계획서 멘토링, 창업 자금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 LINC+ 사회맞춤형 선도대학 육성사업(2017~2021)

                                        2017년에 LINC+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2021년까지 5년간 소셜미디어 분야에 특화된 맞춤형 멀티플레이어 인재 양성을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기업전문교수를 채용하여 현장 밀착형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기업연계 산학 프로젝트, 집중이수제 등을 통해서 차별화된 산학협력 교육 과정을 운영하였다.

                                      • 4차 산업혁명 혁신 선도대학 육성사업(2019~2021)

                                        2019년에는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에 선정되어 3년간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 고등학교와 함께

                                        • 원주 대성고등학교 진로특강(2021년 7월)

                                        • 원주 육민관고등학교 꿈더하기 프로젝트
                                          (2021년 4월~8월/ 강원교육청)

                                      학과활동

                                      연도 구분 제목 이미지
                                      2022 수상 결과물 CES2022 공로상 (한라대학교 표창장-총장상)
                                      박람회 참가 결과물 미국, LA,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2) aMAP(AI-Mobility Accelerator Platform·인공지능 활용 자율주행 교육 플랫폼) 전시(2022년 1월/2017학번제*승)
                                      2021 수상 결과물 2021 aMAP 1기 경진대회 p2 장려상
                                      2021 수상 결과물 2021 서울 국제 AI전시회 우수상
                                      2021 수상 결과물 2021 자율운항보트 경진대회 디자인상, 자동운항  입상, 원격조종(3위)
                                      2021 수상 결과물 2021  임베디드 sw경진대회 입선(임베디드 소프트웨어시스템 산업협회 회장상)
                                      2021 수상 결과물 2021 한라 퓨처 데이 장려상
                                      2021 수상 결과물 2021 서울국제발명전시회 은상2-맨홀, 이송장치 동상2-자율주행킥보드, 자율주행이동로봇 파라미터, 특별상-한국 변리사협회 특별상
                                      2021 수상 결과물 2021 국제창업컨퍼런스 우수상
                                      2021 수상 결과물 2021 만도경진대회 우수상
                                      2021 수상 결과물 “휴대용 전광봉을 이용한 전광판 효과 프로그램의 설계 및 제작“ 우수 논문상 수상(2021년 1월)
                                      2021 수상 결과물 “IoT-based Taking Medicine Automation System“ 우수 논문상 수상(2021년 1월)
                                      2021 프로그램 참가 및 전시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모빌리티 인재 양성을 위한 AI-MAP(AI-Mobility Accelerator Program) 프로그램 참가(2021년 1월/2017학번제*승)
                                      2021 프로그램 참가 및 전시 대구 국제미래자동차 엑스포 2021 참가 자율주행자동차 교육 플랫폼 전시(2021년 10월/2017학번제*승)
                                      2021 프로그램 참가 및 전시 수원 컨벤션센터 산학협력EXPO 참가 자율주행 플랫폼 전시(2021년 10월/2017학번제*승)
                                      2021년도 이전 수상 및 프로그램 참가 국제공통 2019 캡스톤디자인 참가, 2018 한라공학 페스티발 동상수상